다이아몬드매입 한국다이아몬드센터

Q 감정서를 분실했는데, 다이아매입 할 수 있나요? 본문

KDC 칼럼 및 정보/DIAMOND 다이아몬드

Q 감정서를 분실했는데, 다이아매입 할 수 있나요?

한국다이아몬드센터 강남센터 2017. 4. 24. 19:16

[KDC 정보] Q 감정서를 분실했는데, 다이아매입 할 수 있나요?

오늘부터 새로은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다이아매입을 알아보시는 분들께서 자주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문의를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주부터 매주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궁금해 하시는 내용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첫번째 주제는 감정서 분실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다이아매입 하려는 분들 중 감정서를 분실하신 경우가 의외로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전화 또는 실시간 상담을 통해서 감정서가 없어도 매입 진행을 할 수 있는지 가능여부를 문의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첫번째 시간으로 감정서 분실에 대한 내용부터 시작해볼께요~

 

 

Q

감정서를 분실했는데, 다이아매입 할 수 있나요?

 

 

A

감정서가 없어도 매입 가능합니다.

 

 

감정서가 없으면 다이아매입이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이유는?

전문거래소가 아닌 곳을 방문하시면, 잘못된 안내를 받기 때문입니다. '바로 감정서가 없으면 매입 안합니다. 감정서 발행받아와야 매입해드릴 수 있어요.' 라고 안내를 하는곳이 종종 있습니다. 다이아몬드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감정서에 의존해 매입을 진행하는 것인데요. 감정서가 없다고, 다이아몬드가 아닌것이 아니기 때문에, 감정서 때문에 매입이 되고 안된다를 말할게 없습니다.

 

 

다이아몬드에서 감정서의 역할은?

감정서는 다이아몬드의 등급을 표기해놓은 증명서 같은 의미 입니다. 가치를 평가하는데, 기준이 되는 여러 사항들이 적혀있는 종이죠. 그래서 많이들 알고계신 4C 등급(중량/컬러/투명도/컷) 외에도 감정서에 표기되어 있는 세부내용들에 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집니다. 물론 다이아매입시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내포물의 실제 상태에 따라서도 가격은 달라지지만, 기본 척도를 제공하는것이 감정서 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감정서의 역할은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 잣대가 되는 내용이 표기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감정서가 없으면 차이가 나는 것은?

감정서가 없다고 다이아몬드가 바뀌거나, 내포물이 달라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다만, 각 감정원의 감정기준의 변화로 인한 차이가 생깁니다. 애초에 감정서가 없이 구매한 경우 등급이 낮기때문에 상관이 없지만, 구입할때 감정서가 있었고, 그 감정서를 보관중에 분실하였다면, 이부분에서 차이게 생기게 됩니다.

 

 

이전 감정서가 없으면, 증빙자료가 없는 셈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각 감정원의 감정기준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정기술의 발전으로 변화한다는 것입니다. 즉, 2000년에 우신감정서가 발행된 다이아몬드였더라도, 현재 감정서가 없는 상태면, 현재 감정기준에 따라 등급을 판단합니다. 하지만, 감정서가 있는 상태라면, 이전에 발행했던 등급이 있기 때문에 동일한 다이아몬드가 맞다면 그대로 등급발행을 해주게 됩니다. 감정기준의 차이로 발생하는 등급의 차이만큼 다이아매입 가격은 차이가 납니다.

 

 

2014년 이후 감정서는 없어도 등급을 인정받는다?

2000년 중후반 미국GIA감정서가 국내에 수입되기 시작하면서, 자리를 잡게된 이유중 하나는 바로 리포트 넘버 레이저각인이 있습니다. 감정서를 분실하여도 다이아몬드 거들면에 레이저로 고유 리포트 넘버가 각인되어 있고, 해당 넘버로 온라인상에서 언제든 등급 및 세부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현재에는 보다 좋아죠. 감정서가 PDF 파일로 올려져 있습니다.

 

 

이에 영향을 받은 국내 감정원에서도 다이아몬드에 레이저각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구매하는 우신이나 현대감정서 다이아몬드는 다이아몬드에 고유 리포트 넘버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2014년 이전에도 실사가 되었지만, 특정 등급 또는 요청건에 대해서만 실시를 해오다 보니 등급에 따라 다이아몬드에 따라 레이저각인이 안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보니 2014년 기준으로 보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미국GIA 감정원 처럼 홈페이지에서 리포트 넘버로 감정서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는 시스템은 구축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신감정서인지, 현대감정서인지 등 감정서의 종류를 판단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4C 등급 및 세부내용의 판단은 전문감정사의 현장감정을 통해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그 이전에 비해서는 많이 좋아지고 있는 시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이아매입에 관해서 궁금하신

내용과 그에 대한 답변을 알려드림으로서 보다 투

명한, 정확한 정보를 접하시길 바랍니다. 다이아는

간단하지 않습니다. 복잡한 만큼 변수도 너무 많죠.

그만큼 전문분야이고, 감정사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

 

 

 

사업자 정보 표시
한국다이아몬드센터 | 유한수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595, 3층(스타벅스건물)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8-38844 | TEL : 02-546-4981 | Mail : neterjewelry@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수지-002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