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매입 한국다이아몬드센터
금값에 대한 불편한 진실 [KDC칼럼] 본문
[KDC칼럼] 금값에 대한 불편한 진실
오늘은 오랫만에 금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한국다이아몬드센터는 다이아몬드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곳이다 보니 다이아몬드에 대한 문의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와 금은 함께 있기 때문에 다이아몬드와 함께 금매입도 진행해드리고 있죠. 금값이 오르고 내리고, 매일 변동되는 시세와 언론매체에서 나오는 소식에 많은 분들이 문의도 하시고, 투자에 대한 부분은 어떤지 어디서 금값을 확인하는게 맞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금값에 대한 불편한 진실이라는 타이틀로 금값에 대해 잘못 알려지는 내용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금값에 대한 불편한 진실은 무엇일까?
금시세 확인 어디서 하시나요?
2007년부터 오르던 금시세는 2010년 절정을 기록하면서 지금 생각해도 매우 높은 가격에 거래되었습니다. 당시 판매가격이 28~29만원까지도 갔었죠. 물론, 부가세와 세금이 포함된 가격이긴 하지만요. 그리고 매입가격도 20만원까지 올랐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금값은 급락을 거듭하면서 15만원대까지 하락합니다. 이렇게 하락한 금가격은 2013년부터 꾸준히 다시 상승세를 보이며, 천천히 오르고 있습니다. 15만원대에 매입거래되던 순금이 현재는 18만원이 넘는 가격에 거래되니까요^^
금가격의 변화에 인터넷에서도 많은 정도들이 떠다닙니다. '금시세', '오늘의금시세' 등의 키워드 조회수도 매우 높아졌죠. 그만큼 금시세에 대한 주목도가 높다보니 몇년전부터 금값에 대한 정보를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등)에서 직접 제공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럼,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금시세 과연 맞을까요? 아닙니다!!!
포털사이트에서는 금시장에 대해 모릅니다. 단지, 주목도가 높은 분야다 보니 금시세를 제공하면 좋겠고, 어떻게해야 할까 하다가 제공하는것이 국제금시세와 원달러환율만 계산하여 알려주게 됩니다.
기본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알려주는 값이다 보니 실제 거래되는 가격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 금시장의 수요와 공급 등 실질적인 요인들이 빠져있기 때문이죠. 실거래가격은 전문거래소에서 업체별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금일 순금시세를 비교해보면,
네이버 - 순금 1돈당 매입시세 167,940원
다음 - 순금 1돈당 매입시세 167,940원
실제거래되는 순금 1돈당 매입시세는 182,000원
간단히 비교해봐도 1돈당 14,000원의 차이가 납니다.
포털사이트에 물어보고 싶습니다. 왜! 실거래가격도 아닌 시세를 정확한 가격인것처럼 제공을 하고 있는지...제대로된 정보를 제공하고 싶다면, 국내에서 금거래소로 인지도가 가장 높은 '한국금거래소'와 제휴하여 실거래가를 올려야하는거 아닌가요?
언론매체, 경제전문가가 나와 금시세가 많이 올랐다. 앞으로도 많이 올를것이다. 금에 투자해야 한다!
몇일전 언론매체에서 나온 방송을 보고 지인이 연락이 왔습니다. "금값이 많이 올랐다며? TV에서 경제전문가가 나와서 애기하던데~"
"눈에 띄는 변동이 있지 않습니다. 등락폭도 이전과 차이가 없으며, 몇일내 시세를 비교해봐도 동일한 시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종종 언론매체를 통해서 금값에 대한 기사나 방송이 나오곤 합니다. 하지만, 실거래되는 시장의 상황을 모르는 분들의 이야기다 보니 국내금시장의 상황과는 맞지 않는 이야기가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금값은 많이 올랐다고 이야기는 하지만, 국내금시장에서 금시세는 변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고, 정확한 정보라고 보기 힘든 내용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일반 소비자분들께서는 이런 기사와 언론매체 내용에 대해 신뢰도가 높다보니, 저희 쪽으로 되물어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은 앞으로도 꾸준히 가격이 오를 것입니다. 이는 고갈자원이기 때문에 당연한 부분입니다. 2010년 당시에는 국제적인 시장의 경제, 정세의 영향으로 급상승을 하였지만, 이런 특별한 이변이 없지 않는이상 매년 5% 내외의 상승률을 보이며 오르고 있습니다. 현물 투자로서는 아직까지도 강점이 많은 아이템은 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체크하실 부분은 어떻게 투자를 하는것이 가장 좋을까? 입니다. 금과 관련된 여러 상품이 있습니다. 은행권에서도 가능하고, 현물을 구입하시는 분들도 있죠. 아래 항목들을 비교해보시고, 투자기간과 수익률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1년 5% 상승률 기준)
I 구입가격과 매입가격의 차이
II 부가세와 그 외 세금으로 차감되는 비용
III 구입후 보관에 대한 장단점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랫만에 금에 관련된 칼럼을
적어봤습니다. 금값은 여전히 상승중인 아이템이
지만, 등락폭이 몇년전 급등했을때와 비교하면 많
이 낮은 상태 입니다. 하지만, 꾸준히 오를 수 있
아이템임에는 틀림업습니다. 참고하시기바래요~
'KDC 칼럼 및 정보 > GOLD 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홈쇼핑에서 구입한 골드바 제값 받을까? [KDC칼럼] (0) | 2016.06.28 |
---|---|
영국 EU 탈퇴로 금시세 급변화 중 [KDC정보] (0) | 2016.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