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매입 한국다이아몬드센터

다이아매입 - 다이아몬드 컬러에 대해서 [KDC정보] 본문

KDC 칼럼 및 정보/DIAMOND 다이아몬드

다이아매입 - 다이아몬드 컬러에 대해서 [KDC정보]

한국다이아몬드센터 강남센터 2017. 1. 24. 12:51

[KDC정보] 다이아매입 - 다이아몬드 컬러(color)에 대해서

구정연휴가 몇일 안남은 오늘 금시세가 연일 상승세를 보이며, 오늘 매입시세가 180,000원을 돌파했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이아몬드 컬러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다이아몬드는 무색인걸로 알고 있지만, 무색 이외에도 다양한 컬러를 가진 다이아몬드가 있습니다. 블루나 그린 등 컬러를 가진 다이아몬드를 팬시컬러 다이아몬드라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팬시컬러가 아닌 무색 다이아몬드 컬러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다이아매입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컬러! 모두 무색인것만 같은데 무슨 컬러를 말하는지 알려드릴께요^^ 다이아매입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등급인 다이아몬드 컬러에 대해서 시작하겠습니다^^

 

 

다이아매입 - 다이아몬드 컬러(color)에 대해서

 

 

다이아몬드가 컬러를 띄는 이유는?

무색 다이아몬드는 색상이 전혀 없는 상태가 아닙니다. 무색으로 분류되는 다이아몬드는 옐로우 컬러를 가지고 있는 상태 입니다. 다이아몬드가 컬러를 띄는 이유는 불순물 때문입니다. 보석이 색상을 띄는 이유는 2가지로 분류됩니다. 보석을 구성하는 원소가 색상을 내는 경우와 보석을 구성하는 원소 외에 불순물로 포함되는 원소에 의해 색상을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이아몬드는 후자에 속하는 보석으로 다이아몬드를 구성하는 탄소(C) 이외의 포함되는 불순물로 인해서 컬러를 띄게 됩니다. 무색의 다이아몬드가 옐로우 컬러를 띄는 이유는 다이아몬드의 90% 이상이 불순물로 포함되는 질소(N)으로 인해서 옐로우 빛깔을 띄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정도에 따라 등급을 나누죠.

 

 

질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옐로우 컬러를 많이 띄게 되고 질소가 적게 포함되어 있으면, 옐로우 컬러를 적게 띄게 됩니다.

 

 

다이아몬드 컬러 등급은?

다이아매입에서 중요한 다이아몬드 컬러등급은 옐로우 컬러의 정도에 따라서 등급을 나누게 됩니다. 무색 다이아몬드에서는 옐로우 컬러가 적고, 무색에 가까울수록 높은 등급을 받죠! 간단히 말해 옐로우 컬러가 많으냐, 적으냐에 따라 좋고, 나쁨이 나눠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이아몬드의 컬러등급은 알파벳 순서대로 'D' 등급부터 시작합니다. 최하 등급은 'Z' 등급이지만, 무색 다이아몬드에서 사용되는 등급은 'D~M'까지를 사용합니다. 그 이하 'N~Z' 등급은 팬시컬러로 분류되어 무색다이아몬드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다이아몬드의 컬러는 비교사진에서처럼 눈에 띄는 옐로우 컬러를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이건 등급의 차이가 클 때 입니다. 한등급의 차이는 굉장히 미세한 차이로 전문감정사의 판단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죠.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다이아몬드의 컬러등급은 'E~H' 등급입니다. 감정기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미국GIA감정기준으로 봤을때 해당등급의 판매가 전체 다이아몬드 판매량의 90% 이상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다이아몬드시장에서는 무색의 컬러를 선호합니다.

 

 

다이아몬드 컬러에 따른 가격 차이는?

그럼, 가장 중요한 가격의 차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다이아매입이든, 팔때든, 컬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등급 중 하나입니다. 투명도 등급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기본적인 컬러가 뒷받침이 되어야 합니다. 다이아매입을 위해 현장감정을 하다보면, 컬러 상태가 좋지 못해, 가격이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내포물이 아무리 깨끗해도, 다이아몬드의 컬러가 옐로우 빛깔을 많이 띄면, 가격차이가 크게 납니다. 그 척도는 감정서 발행이 어디 감정원에서 가능한지에 따라 달라지죠. 국내 다이아몬드 시장에서 판매되는 감정서는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발행하는 감정서는 5가지 정도로 좁혀볼 수 있는데, 각 감정원에 따라 감정기준이 다릅니다. 그래서 감정서가 어디냐에 따라 다이아몬드의 실제 등급이 A급이냐, B급이냐가 정해지죠. 각 감정원의 감정기준 이상이 되어야 해당 감정원의 감정서를 발행 받을 수 있는데, 이 부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게 컬러 입니다.

 

 

그래서 5부 기준으로 컬러 한등급 차이만으로도 20~30만원 이상의 가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이아매입에 중요한 역할을 하

는 다이아몬드 컬러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요즘

고객스토리를 주로 올려드리다 보니 다이아몬드 정

보나 칼럼을 쓰는 횟수가 많이 줄었네요. 더 좋은정

보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한국다이아몬드센터 | 유한수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595, 3층(스타벅스건물)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8-38844 | TEL : 02-546-4981 | Mail : neterjewelry@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수지-002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