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매입 한국다이아몬드센터

다이아몬드가격은 올랐는데, 매입가격은 살때보다 싸다! 왜!? [KDC칼럼] 본문

KDC 칼럼 및 정보/DIAMOND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가격은 올랐는데, 매입가격은 살때보다 싸다! 왜!? [KDC칼럼]

한국다이아몬드센터 강남센터 2017. 1. 6. 23:19

[KDC칼럼] 다이아몬드가격은 올랐는데, 매입가격은 살때보다 싸다! 왜!?

많은 분들께서 한국다이아몬드센터를 방문하셔서 다이아몬드 매입거래를 합니다. 센터를 직접 방문하시는 고객님들도 계시고, 출장 또는 우편으로 진행하는 분들도 계시죠! 이렇게 많은 고객님들을 만나면서 듣게 되는 많은 이야기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다이아몬드가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랫만에 적는 칼럼이니 만큼 차근차근 시작해볼게요. 다이아몬드가격은 많이 올랐지만, 왜 매입가격은 살때보다 싸기만 한건지, 다이아몬드가격이 오르기는 한건지, 궁금하셨다면 참고하세요~

 

 

다이아몬드가격은 올랐는데, 매입가격은 살때보다 싸다! 왜!?

 

 

다이아몬드 매입가격은 원가 그리고 시장수요와 비례한다!

다이아몬드를 가지고 감정을 받고 매입을 진행하는 많은 분들이 매입을 진행하기 전, 물어봅니다. '다이아몬드가격도 많이 올랐나요?' 답은 'Yes' 입니다. 하지만, 정작 매입가격은 구입한 가격과 차이가 많이 날때가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다이아몬드를 구입한지 10년, 20년이 지났는데도, 구입한 다이아몬드가격에 비교하면 매입가격은 오르기는 커녕 오히려 떨어진것만 같습니다.

 

 

왜!? Why!? 매입가격은 소매 판매처에서 판매하는 가격과 비례하는 가격이 아닙니다. 매입가격은 도매거래되는 원가와 시장 수요와 비례하는 가격이죠. 그래서 구입한 가격이 얼마인지와는 전혀 상관이 없죠. 귀금속의 소매점 판매가격은 판매처에서 자율적으로 책정하는 가격으로 이와 비교가 될 수 없지만, 고객님들 입장에서는 원가를 모르기 때문에 구입한 가격과 매입가격을 비교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판매가격은 판매처에 따라 다르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다이아몬드를 포함한 귀금속의 가격은 판매처에서 자율적으로 책정하는 가격입니다. 그래서 동일한 제품도 A 매장과 B 매장은 판매가격이 다릅니다. 종로3가의 경우 귀금속 도/소매 매장이 줄지어 모여있는 곳입니다. 건물 한곳에만도 매장이 몇십개가 있을 정도로 많은 도/소매 업체들이 모여있는 곳이죠.

 

 

이곳에서 판매하는 가격은 정찰제 일까요!? 아닙니다. 어느정도의 가격 형성이 되어 있기는 하지만, 같은 상품을 같은가격에 판매하는 정찰제 판매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건물 1층에 있는 매장들 사이에서도 동일한 제품을 가지고 다른 가격에 판매를 하기도 합니다.

 

 

귀금속의 판매가격은 판매처마다 제각각 이라는 말이죠. 다이아몬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같은 감정서, 같은 4C 등급을 가진 다이아몬드도 종로에서 판매하는 가격, 청담동에서 판매하는 가격, 부산이나 대구 등 지방에서 판매하는 가격! 각 업체마다 판매가를 책정하는 방식도 다르기 때문에 다이아몬드가격은 각기 다른게 판매됩니다.

 

 

실제 다이아몬드 가격은 10년전, 20년전보다 많이 올랐다!

최근 10년내로만 비교를 해도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얼마전 국제다이아몬드시세(라파포트)가 소폭 하락세를 보이기는 했지만, 전반적으로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2010년에는 1캐럿다이아몬드의 가격이 1년내 3번이나 오르면서 500만원에 거래되던 다이아몬드가 600만원대가 훌쩍넘어갈 정도 였습니다.

20년전에는 최근 10년 보다도 가격이 더 낮았으니, 다이아몬드의 시세는 꾸준히 오른 셈입니다.

 

 

결론적으로, 고객님들께서 다이아몬드가격이 많이 오르지 않았다는 생각을 가지는 이유는 구입한 가격 때문입니다. 당장의 몇달만을 놓고 보면, 떨어지기도 했고, 오르기도 했지만, 1~2년 이상을 놓고 비교해보면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꾸준히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입한 가격이 비싸다 보니 실체 체감되는 정도가 없을 뿐이죠.

 

 

현재 우신 3부다이아몬드는 가장 좋은 VVS1 등급도 54만원이면,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20년전에 소매 판매처에서 동일한 다이아몬드를 반지에 세팅해서 300만원이 넘는가격에 구입을 했습니다. 매입가격은 판매가격보다 낮으니 당연히 54만원보다 낮을겁니다. 300만원 넘게 3부다이아몬드를 구입하신 고객님에게 안내되는 매입가격은 구입한 300만원에 턱없이 부족한 가격입니다.

 

 

요즘 소매점은 10년전, 20년전에 비해 수익률이 계속 낮아지고 있는 추세 입니다. 그래서 많은 업체들이 낮은 수익률에 힘들어하죠. 그만큼 오래전에는 매우 비싼가격에 판매되었던게 귀금속, 그 중에서도 다이아몬드는 다이아몬드라는 이유만으로 높은 판매가격에 유통이 되었습니다. 현재 판매되는 시세와 비교해도 제가 황당할 정도의 가격에 구입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이아몬드가격에 대한 칼럼을

적어드렸습니다. 참고하셔서 다이아몬드를 거래하

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정보이길 바랍니다. 바로

현금화가 가능한 다이아몬드! 구입할때, 재매입에

대한 부분도 꼭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한국다이아몬드센터 | 유한수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595, 3층(스타벅스건물)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8-38844 | TEL : 02-546-4981 | Mail : neterjewelry@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용인수지-002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Comments